인터넷이 대중화된 이후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곳의 공통된 관심사이자 고민거리는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웹사이트를 아무리 잘 만들어도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으면 콘텐츠와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전달할 방법이 마땅치 않은 인터넷 생태계 구조의 특징때문입니다. 따라서 검색엔진에 잘 걸리도록 하는데 필요한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가 아주 중요시되었습니다.

생성형 AI가 대중화되면서 모든 웹사이트 운영자의 관심은 AI의 답변에 잘 노출되는 과제를 새로 안았습니다. 인터넷 사용자들이 이제 검색창에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한 키워드를 입력하는 대신, 자연어로 AI에게 묻는 흐름이 대세가 된 것입니다.

생성형 AI는 사전 학습을 바탕으로 구축해둔 패러미터와 가중치를 이용해 질문에 자연어 형태로 답을 만들어 제공합니다. 생성형AI 초창기에는 아예 없는 답변을 만들어 제공하는 할루시네이션이 문제로 떠올랐지만, AI업체들이 웹서치를 실행하여 신뢰할 만한 정보소스을 바탕으로 답을 만들어내는 방향으로 기술을 발전시키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흐름속에서 자연스럽게 AEO (Answer Engine Optimization) 또는 GEO (Generative Engine Optimization)이 웹사이트 운영자의 최고 관심사로 떠올랐습니다. 그러자 미국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AEO 서비스를 표방하는 업체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여러 AEO 서비스 업체중에서 미국의 Profound(tryprofound.com)을 소개합니다.

Profound는 우선 검색 시장과 관련해 현재 검색 환경이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정의합니다. 사용자들이 더 이상 “검색 후 링크 클릭”을 하지 않고, AI(ChatGPT, Google AI Overview, Perplexity, Claude 등)가 요약해 주는 “답변을 바로 소비”하는 시대로 넘어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 SEO의 목표는 검색 결과의 첫 페이지의 상단에 노출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트래픽 유입 목적이 최우선시됩니다.

Profound는 AI가 사용자 질문에 답변을 생성할 때, 자사의 브랜드를 신뢰할 수 있는 출처(Source)로 인용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습니다. 즉, 브랜드 인지도 및 권위 확보 목적가 최우선 목적입니다.

AI의 답변에 당신의 웹사이트 콘텐츠가 잘 노출되게 하려면 먼저 현재 노출 상황을 체크해야 합니다.

Profound는 기업들이 이 새로운 AI 검색 환경에서 어떻게 성과를 내고 있는지 측정하는 도구를 만들어 기업들에게 어필합니다.

Profound는 이 도구를 AI 검색 가시성 측정 (The AEO Score)라고 부릅니다.

기업이 이 측정도구를 사용하면 AI 검색 엔진에서 자신들의 웹사이트가 얼마나 잘 노출되고 있는지를 수치화한 ‘AEO 스코어(AEO Score)’를 제공합니다.

①이 도구는 먼저 특정 키워드나 질문에 대해 주요 AI 모델(ChatGPT, Google AI Overview 등)이 어떤 답변을 내놓는지 분석합니다. 분석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 브랜드가 답변에 언급되는가?

우리 웹사이트가 출처로 링크되는가?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점유율(Share of Voice)은 얼마나 되는가?

② 감정 및 평판 분석 (Sentiment Analysis)

Profound의 AEO스코어는 단순히 언급되는 것을 넘어, AI가 브랜드를 ‘어떻게’ 묘사하는지를 분석합니다.

AI는 인터넷상의 방대한 데이터를 학습하므로,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나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AI 답변에도 그대로 반영될 수 있습니다.

Profound는 AI의 답변이 브랜드에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중립적인지를 파악하여 브랜드 평판 관리를 돕습니다.

③ 실행 가능한 최적화 인사이트 제공 (Actionable Insights)

AEO스코어는 분석 데이터를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AI에게 선택받을 수 있는지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합니다.

AEO스코어를 통해 당신의 웹사이트가 AI의 답변에 노출되는 상황을 수치로 파악함으로써, AI 답변 노출 전략을 짜서 실행해야 합니다.

Profound는 구체적인 방법론을 모두 공개하지 않았으나, 통상적인 AEO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AI가 이해하기 쉽도록 웹사이트 데이터를 구조화해야 합니다. 가장 널리 알려진 방법은 스키마 마크업 코드를 만들어 삽입하는 것입니다.

두번째 방법은 기존의 콘텐츠 서술방식을 AI친화적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주관적인 콘텐츠 기술보다 구체적인 질문과 이에 대한 명확하고 논리적인 답변을 세트로 구성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제품의 특성을 소개할 때 딱딱한 매뉴얼 방식대신에 사용방법,제품의 특성을 Q&A형식으로 새로 기술하는 것입니다. 문장도 공문서형식같은 개조식 대신에 자연스러운 문체로 작성하는 것이 AEO친화적입니다.

세번째 방법은 외부의 권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AI 플랫폼은 모두 할루시네이션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오랜기간동안 권위를 쌓은 사이트를 먼저 인용하려는 알고리즘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신의 웹사이트가 위키피디아, 세계 유수의 언론사 웹사이트 등에 링크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성형 AI의 대중화와 함께 검색 트래픽 의존도가 높은 기업의 CMO, 디지털 마케팅 책임자, SEO 전문가들은 큰 두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에서 기존 키워드 검색대신 AI 모드를사용할 경우 이른바 제로 클릭(Zero-click)현상이 생기고 기업 입장에서는 구글 검색을 통한 웹사이트 유입이 급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 AI가 우리 브랜드에 대해 멋대로(때로는 틀리게) 답변하는 것을 모르고 있거나 통제할 수 없다는 불안감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Profound는 기존 SEO 툴로는 AI 검색 성과를 측정할 수 없다는 막막함을 겨냥해 스스로를 “세계 최초의 AEO 플랫폼”이라고 칭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검색 시장의 선구자(First Mover)로 포지셔닝하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 기존 SEO 에이전시들이 아직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영역을 선점하려는 전략이지요.

AI 검색의 부상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며, 프로파운드사는 이 흐름을 정확히 읽고 기회를 잡으려 합니다.

관련 정보

댓글을 남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