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팔과 팔란티어 창업자 피터 틸은 여러 모로 흥미로운 인물입니다. 특히 그는 1999년에 시작한 페이팔을 통해 이른바 ‘페이팔 마피아’로 불리는 인맥을 만들었습니다. 페이팔 마피아에 속하는 대표적인 인물이 일론 머스크입니다.
아마 페이팔이 없었다면 지금 우리가 아는 테슬라, 스페이스엑스, 링크드인, 유튜브(채드 헐리/스티브 챈)는 물론 페이스북도 존재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피터 틸은 핀테크, 소셜미디어 시대를 열었고, 일찌감치 인공지능 시대를 내다 보며 팔란티어를 만었습니다.
AI시대의 핵심 키워드는 빅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다루는 AI역량입니다. 투자가들은 팔란티어는 빅데이터와 AI의 교차점을 선점한 기업이라는 점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팔란티어에 주목하라”중에서 ‘데이터와 A시대, 그리고 팔란티어의 중요성I’편을 골라 10문단으로 요약했습니다.
(참고:토마스 라폴트의 피터 틸책을 소개한 글을 첨부합니다. 함께 읽으면 재미있습니다.)
1.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 플랫폼
2003년에 설립된 팔란티어는 애초에 미국 정보기관의 테러 대응을 돕기 위해 탄생했으며, 이후 정부기관과 대기업을 위한 정교한 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플랫폼의 가장 큰 강점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유의미한 통찰을 도출하는 능력으로, AI 시대에 조직들이 필요한 의사 결정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팔란티어는 AI와 빅데이터를 결합한 독자적 솔루션을 통해 국가의 안보부터 의료, 금융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며 업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2.인공지능 플랫폼(AIP)
팔란티어는 고담Gotham, 파운드리Foundry와 같은 플랫폼을 통해 조직 내 흩어진 데이터를 한데 모아 분석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함으로써, AI의 효과적인 도입을 돕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팔란티어는 2023년 중반 인공지능 플랫폼(AIP)을 선보였는데, 이는 기업이 자신들의 데이터 위에 AI 기반 해법을 쉽게 구현하도록 지원하는 도구입니다.
3. 방대한 데이터를 자산화
팔란티어의 CEO 알렉스 카프Alex Karp는 “세계는 AI를 갖춘 자와 못 갖춘 자로 나뉠 것이며, 팔란티어는 승자의 편에 설 것”이라고 언급하며 AI 시대를 향한 강한 자신감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팔란티어는 방대한 데이터를 AI 시대의 자산으로 전환하는 핵심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4.데이터 마이닝 기술의 위력
여러 매체 보도에 따르면 팔란티어의 데이터 마이닝 기술이 빈 라덴의 은신처를 찾아내는 데 중추적 역할을 했다고 전해집니다.
이렇듯 방대한 정보를 연결해 테러리스트의 단서를 포착해 내는 팔란티어의 능력은, 9.11 테러 이후 테러 대응을 위해 설립된 기업이라는 배경과 맞물려 더욱 화제가 되었습니다.
5.범죄수사에도 위력
다른 극적인 사례로는 세계 최대 규모의 폰지사기 사건이었던 버니 메이도프Bernie Madoff 금융 사기의 전모를 밝히는 데 팔란티어가 기여한 일화가 있습니다.
메이도프는 수십 년에 걸쳐 무려 650억 달러(한화 93조 5,025억 원)에 달하는 피해를 낳은 사기 행각을 벌였는데, 수사관들은 팔란티어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40년에 이르는 방대한 금융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이 복잡한 범죄를 밝혀낼 수 있었습니다.
6.머크Merck의 신약 개발 시간 단축
이처럼 팔란티어의 기술은 테러 소탕부터 금융 범죄 수사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활약하며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그 외에도 팔란티어의 플랫폼은 제약회사 머크Merck의 신약 개발 시간 단축을 돕고, 유나이티드 항공의 노선 최적화를 지원하는 등 기업 활동의 생산성 향상에도 쓰이고 있습니다.
7.단일한 진실의 공급원
팔란티어의 플랫폼은 기업과 기관이 서로 다른 출처의 방대한 데이터를 한곳에 모아 단일한 진실의 공급원SSOT, Single Source Of Truth을 구축하게 돕습니다.
이렇게 통합된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는 복잡한 상관관계를 탐색하고 시각화하여 지속적인 운영을 예측하고 분석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머크가 팔란티어를 통해 신약 후보 물질 발굴을 가속화하고, 유나이티드 항공이 데이터 분석으로 운항 효율을 높인 것이 좋은 예입니다.
8.‘정유공장’ 역할
팔란티어는 방대한 원시 데이터를 경제적 가치로 탈바꿈시키는 일종의 ‘정유공장’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의 중요성이 날로 커져가는 21세기 경제에서, 팔란티어의 이러한 역량은 기업들에게 핵심 파트너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9.팔란티어의 투자가치
2020년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하며 공개기업이 된 팔란티어는, 초기에는 이익보다는 성장에 집중하는 모습 때문에 회의적인 시선도 있었지만 현재는 장기적인 가치에 주목하는 투자자들의 러브콜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2023년 이후 생성형 AI 붐을 타고 팔란티어의 주가는 급등세를 보였는데, 2024년 한 때 주가가 연초 대비 두 배 이상으로 뛰어오르며 AI 시대의 대표 수혜주로 부상하였습니다.
10.생성 AI 열풍의 최대 수혜주
팔란티어는 2023년 3분기 미국 상업 부문 매출이 전년 대비 54%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고, 올해 들어서만 세 차례나 매출 전망치를 상향 조정하는 등 실적 호조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가파른 성장세에 힘입어, 팔란티어는 2023년 이후 생성 AI 열풍의 최대 수혜주 중 하나로 손꼽혀 왔습니다.
11. 팔란티어의 독보적인 시장 지위도 투자 매력을 높이는 요인입니다. 미국 정부 및 군 관련 프로젝트들은 팔란티어 매출의 큰 축을 차지하며 안정적인 기반을 제공합니다. 민간 기업 부문에서도 팔란티어 소프트웨어 도입이 늘어나고 있어 향후 전체 시장TAM의 확대 여지도 큽니다.
금융정보업체 모닝스타Morningstar의 애널리스트들은 “군사, 의료 등 다양한 공공 분야에서 AI 기반 솔루션에 대한 거대한 수요가 계속될 것이므로 팔란티어에 긴 성장 활주로가 펼쳐질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12.빅데이터와 AI의 교차점 빅데이터와 AI의 교차점에 자리한 팔란티어는, 기술 트렌드와 정부·기업의 수요 증가에 힘입어 장기적 성장 잠재력이 크다는 것이 시장의 시각입니다.
지속적인 수익 창출 능력을 입증하고 있는 현재의 행보와 함께, 팔란티어는 미래의 ‘필수 불가결한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이러한 여러 이유로 팔란티어는 단기적인 테마주를 넘어 장기 투자 관점에서 주목해야 할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