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로윈, 곧 만성절은 매년 10월 31일이다. 이 전통은 사람들이 모닥불을 피우고, 유령을 쫓는 의상을 입던 고대 켈트족의  축제에서 유래했다. 11월 1일은 추수가 끝나고 어둡고 추운 겨울이 시작되는 날이다. 켈트족은 새해 전날 밤인 10월 31일에 죽은 자의 유령이 땅으로 돌아온다고 믿고 삼하인(Samhain)에 축하했다. 이후 8세기 교황 그레고리우스 3세는 11월 1일을 모든 성인을 공경하는 날로 지정했다.

이후 할로윈은 대서양을 건너 미국에 도착했다. 각국의 유럽인과 아메리칸 인디언의 관습이 맞물리면서 미국식 할로윈 버전이 등장한다. 기근을 피해 미국에 이민온 수백만 명의 아일랜드인들은 전국적으로 할로윈 축제를 대중화했다. 그들은 의상을 차려입고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음식 등을 부탁하기 시작했고, 오늘날의 “트릭 오어 트릿(trick-or-treat)” 전통이 되었다.

1920~30년대 할로윈은 지역 사회 중심의 파티가 되었다. 퍼레이드와 마을 전체의 할로윈 파티가 열렸다. 그렇지만 파티 기간 동안 지역 사회에서 아이들의 장난으로 사고가 발생하거나, 기물 파손 행위 등의 어려움을 겪었다. 폭력과 기물 파손은 한때 사탕과 의상만큼 일반적이었다. 할로윈과 관련된 악의적인 폭력과 약탈이 대공황 시기에 더욱 악화되었다. 할로윈은 한때 너무 위험해서 일부도시에서는 그것을 금지하려고 했다.

2차대전 이후 할로윈은 베이비 부머인 젊은세대를 중심으로 변화해갔다. 1950년대에 ‘트릭 오어 트릿’이 미국 문화의 일부가 되었다. 1950년대 대량 생산된 의상이 저렴해지면서, 다양한 캐릭터로 분장하기 위해 할로윈 의상을 입었다. 이제 아이들은 공주, 미라, 광대 또는 괴물의 복장을 입게 된다. 1970년대에는 할로윈 의상에 더해 어른들이 마스크를 쓰기 시작했다. 1969년 반전 시위자가 닉슨 마스크를 착용한 것이 시발이엇다. 그해 말, 백악관 할로윈 파티에서 존슨 전 대통령의 가면이 등장한다.

할로윈은 파티의 밤이자 악마의 밤이기도 했다. 1984년 방화범들은 쓰레기통이나 버려진 건물에 불을 질러 디트로이트의 밤하늘을 할로윈 오렌지색으로 바꿨다. 3일 동안 계속된 방화로 도시 전역에 800개 이상의 화재가 발생했다. 디트로이트는 보호자가 없는 18세 미만 청소년에 대해 황혼에서 새벽까지 통행금지령을 제정했다. 30,000명 이상의 자원 봉사자가 이웃 순찰에 참여했다.

한편 ‘트릭 오어 트릿’도 변화해 간다. 본래 아이들은 수제 쿠키와 케이크 조각부터 과일, 견과류, 동전, 장난감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받았다. 1950년대 캔디 제조업체는 할로윈을 맞아 자신들의 제품을 홍보하기 시작했다. 할로윈을 위해 캔디는 점점 더 저렴하고 편리한 제품으로 간주되었다. 1970년대 공장에서 포장된 사탕이 대세가 된다. 독을 든 캔디때문에 어린이가 사망한 사건 이후 안전을 위한 선택이었다.

오늘날 미국인들은 할로윈에 매년 약 60억 달러를 지출하여 크리스마스 다음으로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상업 휴일이 되었다 .

Newsletter

1주1책 뉴스레터

* indicates required

댓글을 남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