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를 맞으면 누구나 나름대로 뭔가를 마음속에 다짐을 한다. 몸무게를 줄이는 것부터, 책읽기, 취미갖기, 승진, 취직 등 다양한 목표를 세웁니다. 새해를 맞아 목표를 세우는 분에게 시간 컨트롤 노하우 5개를 공유합니다.

뇌를 속여야 시간이 보인다

일정을 짤 때 시간을 다소 이상하게 사용해 간단하게 속임수를 쓰면 된다. 오전 여섯 시 30분에 맞춰두던 알람을 여섯 시 23분에 맞춰라. 오전 여덟 시 48분에 체육에 가야 한다고 되새겨라. 열 시 30분에 시작하는 업무회의를 일정표에 열 시 26분이라고 써라. 이렇게 하면 시간을 지킬 수 있을 뿐 아니라 30분 혹은 60분 단위로 짜인 시간의 고정관념을 깨뜨릴 수 있다.
지루한 상황을 빨리 보내려면 시간에 대한 단서들을 회피해 시간의 흐름을 인지하지 못하게 하라.
뇌는 시간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할 때, 집중력이 급속도로 떨어진다. 반면 출퇴근 이동 시간같이 어차피 버리는 자투리 시간이라고 여기면 집중력이 더 높아진다.

가장 멀리 있는 일이 가장 먼저 할 일이다

우리는 미래를 과거보다 더욱 장밋빛으로 인지한다. 미래의 계획이 낙천적으로 집중 조명되면서 과거의 교훈은 사라져버린다. 사람들은 일하는 데 들어가는 시간을 평균적으로 40퍼센트나 과소평가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이것이 많은 사람들이 자주 회의 시간을 어기거나 습관적으로 마감을 지키지 못하는 이유다. 따라서 이 개념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계획의 오류는 많은 부분 희망, 두려움, 실망 등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이것이 많은 사람들이 자주 회의 시간을 어기거나 습관적으로 마감을 지키지 못하는 이유다. 따라서 이 개념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2019년 1월 1일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할 일은 2019년 12월에 마감하는 일이다.

다음 행동을 반드시 정해야 뇌가 안심한다

심리학자들은 어떤 일을 제대로 끝마치고 싶다면 여러 세부단계로 그 일을 나누거나 ‘분석’할 것을 추천한다. 데이트, 휴일 쇼핑, 원고 마무리하기, 음식 준비 등 어떤 일이든 단계를 아주 세부적으로 나누는 편이 마감시간을 지키기 쉽게 해준다. 일을 세분화하면 할수록 거기에 드는 시간을 더 정확하게 예상할 수 있다.
건강검진이 과제라면, 다음 행동은 건강검진 예정일을 캘린더에 기입하는 것이다. 캘린더에 기입한 뒤라면 예약을 하는 것이다. 다음 행동을 정하면, 뇌는 안심을 한다.

3초동안 즐길 거리를 계속 만들어라

경험하는 뇌의 지속 시간은 약 3초다. 다시 말하면 뇌에게 현재란 3초 동안의 경험과 기억이다.
3초마다 뇌는 새로운 것이 무엇인지를 묻고 그에 맞춰 지금에 대한 감각을 업데이트 한다. 우리는 과거를 미래와 묶으며 끊임없이 돌아가는 이런 일련의 3초간 창을 통해 현재를 경험하는 삶을 살아간다.
라디오 방송국들은 라디오 프로그램을 잠시 멈출 때 3초간의 짬을 이용한다. 윈도나 애플 컴퓨터를 시작할 때 들리는 부드러운 음도 3초 동안 나온다.
호흡을 이완시키는 데도 3초가 필요하다. 악수조차 거의 모든 문화권에서 3초 정도 지속된다. 가볍게 포옹하는 시간도 마찬가지다
미래를 위해 현재를 저당잡는 것은 불행감 체인을 계속 잇는 행위다. 좋은 경치를 볼 때 3초동안 즐기자. 멋진 사람을 봤을 때 3초 동안 감탄하자. 3초 짜리 최고 기억을 계속 이어가는게 행복한 삶이다.

시간 사용법을 아는 사람이 진짜 길게 산다

“사람들은 개인 재산을 보호하는 데는 매우 신중하지만, 가장 인색하게 사용해야 할 시간은 아주 헤프게 마구 탕진해버린다.”
모든 사람이 시간을 뭔가와 바꾼 것 같은데, 도대체 무엇과 바꿨을까?
로마 철학자 세네카는 “시간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안다면 인생은 길다”라고 말했다.

출처_뇌과학과 심리학이 알려주는 시간 컨트롤(The Power of Time Perception)

이 책의 저자 장 폴 조그비는 작가이자 연구가, 작곡가, 부동산개발 전문가다.
최근 그는 왜 시간이 빨라지는지, 그리고 어떻게 시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지를 사람들에게 이해시키는 데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지난 6년간 신경과학과 인식심리학 분야에서 시간 인지를 연구하면서 어떻게 하면 시간 경험을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을까 고민해왔다.
장 폴은 여가시간을 이용해 영화에 들어가는 음악을 작곡하고, 천체물리학 분야에서 태양계 형성 관련 논문을 쓰기도 한다.사랑스러운 두 딸과 한 아들의 아버지이자 남편이기도 한 그는 두바이에 살고 있으며 수십억 달러짜리 건설 프로젝트의 CEO다.
그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웹사이트인 www.jpzogby.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이트에서 메일리스트에 가입할 수 있으며 건강한 뇌 식단 안내서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Newsletter

1주1책 뉴스레터

* indicates required

댓글을 남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