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 내 자리를 지키려면?
생성형 AI의 대중화는 직장인의 일자리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AI를 잘 다루는 능력을 가진 직장인만이 생존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습니다.
AI시대 일 잘하는 직장인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 스킬을 갖추고 지속적으로 연마해야 합니다.
첫째, 스스로 성장하고 또 성취하고자는 동기를 갖춰야 합니다.(자기 개발 의지)
둘째, 문서 작성 스킬이 좋아야 합니다.
또 조사 보고서, 기획서, 사업 제안서, 회의 자료 등 각종 회사의 서류를 목적에 맞게 잘 작성해야 합니다. 이른바 도큐멘테이션이라는 서류 작성 작업을 잘 해야 합니다.
도큐멘테이션은 글감 구상, 글재료 수집과 정리, 글 구조짜기, 다듬고 고치기 등 글쓰기 기본 요소로 구성됩니다.
셋째, 소통 스킬이 좋아야 합니다.
윗사람의 지시를 정확히 파악하고, 또 윗사람이 기분 나쁘지 않게 잘 설득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소통비용을 유발해서는 안됩니다.
넷째, 팀원, 타부서, 타회사, 파트너와의 협업 스킬이 좋아야 합니다. 리더십도 광범위한 협업스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섯째,세상 변화 흐름을 잘 읽고 관찰해야 합니다. 트렌드 독해 능력을 갖춰야 하는 것입니다.
5가지 능력을 갖추는, 최고의 방안은 역시 독서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독서력이란 책을 꾸준히 읽고, 독서한 내용을 자신의 일에 활용하는 습관을 뜻합니다.
펜맨스쿨의 직장인 독서력 프로그램은 5가지 스킬을 스스로 함양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매주 신간중에서 한 권을 엄선해서 10줄 서평으로 전합니다.
새로 쏟아지는 책중에서 직장인의 5가지 능력향상에 꼭 필요한 책을 엄선하여 10줄로 요약(10줄 서평)하여 제공합니다.
10줄 서평을 보시고 흥미를 느끼시면 책을 구해서 독서를 할 수 있습니다. 또 10줄 서평을 보시고 댓글로 자신의 의견이나 질문을 남길 수 있습니다.
매주 추천도서 목록과 독서 가이드를 제시합니다.
문서작성스킬, 소통스킬, 협업스킬,자기개발,트렌드 읽기,인문고전 등 6개 테마에 걸쳐 1년동안 독서 거리를 10개씩 묶어 시즌별로 제공합니다.
시즌당 10개씩, 1년에 40권의 추천도서를 제시합니다.
특이한 점은 각 책마다 한 장만 골라서 정독하는 발췌독서 시스템을 채택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문서작성 능력향상을 위해 글쓰기 고전중에서 직장인에게 도움이 되는 책을 선정하여, 바쁜 직장인을 위해 그 책의 한 장만 골라서 핵심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독서가이드를 제시합니다.
일종의 발췌독서입니다.
스스로 원하는 사람은 한 장을 10줄로 요약하여 자신의 독후감으로 축적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는 소셜리딩을 지향합니다.
발췌독서를 하고 나서 펜맨스쿨 사이트에서 같은 책을 읽은 사람끼리 서로 의견이나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자, 함께 직장인 독서력 프로그램을 시작합시다.